부산경남뉴스

"대상포진은 바이러스로 인한 신경질환으로 봐야...수포 한 두개 올라오면 의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11-15 09:33 조회9회 댓글0건

본문

● BBS 부산 ‘부산경남 라디오830(11월14일)’

    (부산FM 89.9Mh 창원FM 89.5Mh/진주 FM 88.1 Mh 08:30~09:00)
● 코너명 : 주간섹션 한의학상담
● 진행 : 김상진 BBS 부산 보도부장
● 출연 : 박은영 은정한의원장(부산시 여한의사회 회장)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부산시 여한의사회 회장을 맡고 계신 은정한의원 박은영 원장님과 함께 대상포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박은영 원장님 전화연결되어 있습니다. 박은영 원장님, 안녕하세요? 

 

851822_89243_3024.png

질문1) 오늘 주제가 대상포진입니다. 대상포진을 떠올리면 통증이 심한 병이라는 생각부터 드는데요. 대상포진은 어떤 질환인가요? 
  
-대상포진은 피부에 수포가 생기는 것이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피부병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요. 피부병이 아니라 바이러스로 인한 신경질환으로 보는 것이 더 맞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와 같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데요~어렸을 적에 수두에 걸리면 수두 바이러스가 몸속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남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신경을 따라 이동해서 신경절에 잠복해 있는데요. 평소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면,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면서 다시 수두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대상포진이 발생합니다. 
  
질문2) 대상포진은 수두와 같은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바이러스질환이라고 하셨는데요. 수두는 전염력이 있어서 수두에 걸리면 학교도 오지말라고 하잖아요. 대상포진도 전염이 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다행히 대상포진은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대상포진이 대상포진으로 전염되지는 않지만, 수두를 앓았던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는 수두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상포진 환자분의 가족 중에 수두에 걸리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질문3) 대상포진은 대상포진으로는 전염이 안 된다니 다행입니다. 대상포진의 증상에 대해 좀 더 알려주세요?

-대상포진의 가장 큰 특징은 수포가 생기는 발진이 띠 모양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대상포진은 초기에는 오한, 근육통, 두통과 같은 가벼운 몸살증상 혹은 담결린 것과 같은 통증으로 시작하다가 이 후 피부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고 몇일 후 수포가 생깁니다. 처음에는 한, 두 개의 작은 수포가 생기다가 이 후에는 점차 퍼지면서 띠 모양으로 나타나고요. 통증이 발생하면서 함께 수포가 생기거나, 수포가 먼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포는 신경절의 분포를 따라 잘 생기는데요. 주로 늑간 신경부위인 등부터 가슴쪽으로 많이 나타나구요~허리, 얼굴, 팔이나 허벅지 안쪽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육통은 환자분들께서 “우리하다”, “뻐근하다”고 잘 표현하시는데요~대상포진의 통증은 신경통이기 때문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니 잘 감별하시길 바랍니다~ 

수포는 1-2주 후 딱지가 생기고 이 후 딱지가 떨어지면서 회복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후유증이 남아서 대상포진으로 인한 통증이 수년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고요~고령일 수록 후유증이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질문4) 수포와 통증이 가장 주된 증상이 되는군요. 그런데 한의원에서도 대상포진을 치료하나요? 

-대상포진을 한의원에서 치료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청취자분들이 많으실텐데요. 한의원에서 치료 가능하구요~피부과나 내과에서 처방한 항바이러스제, 진통제 등을 복용하면서 한방 치료를 함께 받으시면 보다 빨리 치료되고, 후유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 대상포진으로 치료받고 계신 분중에 한 분은 람세이헌트증후군(Ramsay-Hunt syndrome) 환자분이신데요~람세이헌트증후군은 얼굴에 나타나는 대상포진으로 바이러스가 안면신경을 침범한 경우입니다. 외이도, 고막에 수포가 생기면서 통증이 아주 심하고 안면마비가 함께 오는 질환인데요. 환자분들은 통증에도 힘들어하시고, 안면마비 때문에 이차적인 스트레스도 많이 받으시는 질환입니다.

이 환자분의 경우에는 백병원에서 양약을 드시면서 한의원에 오셔서 한약, 약침, 침, 매선치료를 병행한 결과, 현재는 안면마비도 많이 회복되셨고, 통증도 많이 줄었습니다. 

질문5) 저도 대상포진을 한의원에서 치료한다는 것은 잘 몰랐네요. 그렇다면 한의원에 가면 어떤 진료를 받게되나요? 

-한의원에서는 침, 약침, 한약으로 주로 치료를 합니다. 일반적인 근육통의 경우에는 침이나 부항만으로도 치료가 잘 되는 경우가 많으나, 대상포진의 경우에는 약침과 한약을 함께 처방하였을 때 치료 효과가 훨씬 좋습니다. 특히 별갑을 이용한 약침을 사용하면 피부의 염증을 없애고 빠른 회복을 도와주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과보다 훨씬 빨리 치료가 가능하며, 통증도 완화됩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저하된 것이 주된 원인이기 때문에 기혈을 보충하고 면역력을 올려줄 수 있는 한약을 처방하구요. 증상에 따라 초기에는 피부에 있는 수포가 빨리 없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약재, 후기에는 피부의 재생을 도와줄 수 있는 약재를 추가하여 처방합니다. 

질문6) 그렇다면 대상포진은 언제 진료를 받으러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까? 
  
-모든 병은 초기에 발견해서 진료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상포진의 경우 가벼운 몸살 기운만 있을 때는 대상포진으로 확진할 수 없지만, 수포가 한,두 개 올라오면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을 때는 대상포진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단순히 뾰루지가 생겼다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근처 피부과나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질문7) 아까 환자분 말씀하시면서 람세이헌트증후군이라는 병에 대해 말씀하셨는데요. 추가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대상포진은 겨드랑이, 가슴, 등에 온다고 많이 알고 계시는데요. 다리, 눈, 팔, 어디든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특히 제 7 뇌신경인 안면신경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침범하여 외이도, 고막에 수포가 생기면서 안면마비가 함께 오는 질환입니다. 다른 대상포진보다 통증이 훨씬 심하고 수포와 안면마비도 빨리 회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분들은 통증에도 힘들어하시지만 안면마비 때문에 이차적인 스트레스도 많이 받으시는 질환입니다. 

제가 한방병원에 근무할 때도 람세이헌트증후군으로 입원하시는 환자분도 계셨는데요. 한의원 개원 이후에 6개월도 되지 않았는데 벌써 두분이 이 병으로 진료받고 계십니다. 흔한 병은 아니지만 염두에 두셔야 빨리 진료를 받으실 수 있을 거 같아 일부러 말씀드렸습니다.  

질문8) 가장 좋은 것은 안걸리는 것이지만 안면마비가 오면서 얼굴로 오는 대상포진이 있다는 것은 알아두어야겠습니다. 대상포진에 걸렸을 때 주의해야할 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대상포진은 면역력의 저하로 생기기 때문에 대상포진에 걸렸을 때는 면역력을 증강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기간 중에 무리한 신체활동 및 정신적인 활동은 피하시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 적절한 영양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감염초기에는 목욕은 피하고, 수포부위를 긁지 않으셔야 합니다. 

대상포진은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면역력이 많이 떨어진 경우에는 후유증으로 심한 통증이 평생 나타날 수도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사망에도 이를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질문9) 마지막으로 당부말씀 부탁드립니다. 

-제가 최근에 진료했던 환자분의 경우를 말씀드리면서 마무리 말씀 드리겠습니다. 다른 증상 때문에 진료를 받고 계시던 분이었는데요. 어느 날 겨드랑이 아래가 담결린 듯이 아프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첫날은 담결린 걸로 보고 치료를 해드렸는데 다음날 더 아픈거 같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자세히 보니 작은 수포가 두 개 올라와있는게 보였습니다.

그래서 대상포진인거 같다 말씀드리고 약침치료해드리고, 근처 피부과에 가보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피부과에서도 대상포진으로 진단하셔서 항바이러스제 드시면서 3일정도 치료받으셨는데요. 한두개 올라왔을 때 바로 치료를 하니 수포가 많이 번지지도 않고 딱지도 생기지 않고 4-5일 지나니 다 낫더라구요, 빨리 진단하고 빨리 치료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꼈습니다. 

다른 질병도 마찬가지이지만 대상포진은 발병 초기, 특히 72시간 이내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빨리 치료 받을수록 수포가 생기는 범위가 적고, 통증이 완화되어 치료경과가 짧아지고 후유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대상포진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평소 자신의 몸을 잘 살펴보시고 대상포진이 의심된다면 근처 피부과나 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빨리 진료받아보시길 당부드립니다. 
 

(앵커멘트)오늘 대상포진에 대해 부산시 한의사협회 지식정보위원 은정한의원 박은영 원장님을 통해 들어보았습니다. 오늘 도움 말씀 주신 박은영 원장님,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